관리 메뉴

KorSA

FTP 서버 접속 본문

Development Experience/Network

FTP 서버 접속

Praiv. 2020. 10. 7. 15:37
320x100

외부에서 Windows 운영체제의 탐색기를 활용하여 회사 내부망에 있는 FTP 서버에 접속하려고 했더니

(물론 외부와 내부를 연결해주는 게이트웨이로 접속한 것이다.)

 

"FTP 서버에서 폴더를 여는 동안 오류가 발생했습니다. 이 폴더를 액세스할 권한이 있는지 확인하십시오.

 자세히:

 200 Switching to ASCII mode.

 227 Entering Passive Mode "

 

라는 에러가 떳다.

 

구글링해보니

 

[ Intenet Explorer 에서 인터넷 옵션> 고급 탭 > "방화벽 및 DSL 모뎀과 호환되는 수동 FTP 사용" 체크 해제 ]

 

위의 방법을 사용하라고 나왔다.

 

이 방법을 사용하니

 

"500 Illegal port command"

 

라는 에러가 떳다.

 

이유인 즉슨, FTP 서버 접속에는 두 가지 모드가 있는데 하나는 Active Mode 이고, 하나는 Passive Mode 이다.

Active Mode에서 FTP 서버에 나의 컴퓨터를 연결하려면 나의 IP를 FTP 서버에 알려줘야 하는데

IP가 사설 아이피라면 FTP 서버가 나의 컴퓨터를 찾지 못한다.

나는 회사 내부망을 사용중이었으므로 Active Mode로는 FTP 연결이 안되기 때문에

이에 대한 대안으로 나온 Passive Mode를 사용해야 한다.

 

그래서 Passive Mode를 사용하려고 방법을 알아보니

 

[ Intenet Explorer 에서 인터넷 옵션> 고급 탭 > "방화벽 및 DSL 모뎀과 호환되는 수동 FTP 사용" 체크 ]

 

위의 방법으로 해야 한다.

 

위에서 언급한 맨 처음 에러를 해결하기 위해 체크를 해제했던 건데 이제는 다시 체크를 하라니...

뫼비우스의 띠에 갇힌 기분이었다.

 

그래서 다른 FTP 접속 방법을 찾아보니 

시중에 나온 여러 상용 FTP 접속 프로그램을 사용하는 방법도 있고

chrome을 이용한 FTP 접속 방법도 있었다.

 

chrome으로 FTP 접속을 시도하니 이게 웬 걸... 너무나도 자연스럽게 FTP 서버로 접속이 되었다...

 

되돌아보니 Windows 운영체제의 탐색기는 Internet Explorer 프로그램을 통해 FTP 접속을 하는 것 같고, 이로 인해 Internet Explorer의 세팅 정보에 종속적일 수밖에 없는 것 같다.

 

좀 더 찾아보니,

크롬을 설치하면 FTP 설정과 관련된 레지스트리 값들이 크롬에 맞춰 변경이 된다.

이 값들에 관한 블로그는 아래 링크에 나와있다.

 

wryul12.tistory.com/entry/%ED%8F%B4%EB%8D%94%EB%A1%9C-FTP-%EC%84%9C%EB%B2%84-%EC%A0%91%EC%86%8D%ED%95%98%EB%8A%94-%EB%B0%A9%EB%B2%95

 

 

 

728x90
728x90

'Development Experience > Network' 카테고리의 다른 글

네트워크 글 모음  (0) 2022.02.08
DVR vs NVR  (0) 2021.09.16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