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리 메뉴

KorSA

Kotlin realm-recycler-view 대신 realm-recyclerview 본문

Development Experience/Kotlin

Kotlin realm-recycler-view 대신 realm-recyclerview

Praiv. 2018. 11. 30. 23:44
320x100

Kotlin을 이용하여 안드로이드 앱을 만들다가 접었다. 참고 자료가 Java에 비해 별로 없다는 느낌을 강하게 받았기 때문이다. 그래서 Java를 이용해서 프로젝트를 새로 빌드하고 RealmRecyclerView 를 사용하기 위해 build gradle에 maven { url "https://jitpack.io" } 를 추가하고 dependencies {} 에는 implementation 을 추가하였다. realm 'com.github.thorbenprimke:realm-recycler-view:0.9.4'  을 implementation 하라고 써있었는데 악몽은 여기서부터 시작되었다. 



dependencies {
implementation 'com.github.thorbenprimke:realm-recycler-view:0.9.4'
}


Realm 홈페이지에서 하라는 대로 했는데,


Unable to resolve dependency for ':app@debug/compileClasspath': Could not resolve com.github.thorbenprimke:realm-recycler-view:0.9.25.


이런 에러가 자꾸 뜨는 것이었다. 

해결방법을 검색해보니 SDK Manager 에서 설정을 변경해 줘야 한다, app gradle 에 있는 buildTypes { ... } 을 다른  gradle 에도 모두 추가해주어야 한다 등 다양한 해결책이 나와있었다. 거기까진 좋았다. 문제는 그 모든 것이 먹히질 않았다는 것이다. 그래서 엊그제 3시간을 허비하고, 오늘도 3 시간 정도 삽질을 거듭하였다. 명색이 프로그래머인데 코드 한 줄 못 써보고 안드로이드 프로그래밍을 접어버린다는 건 억울해서 견딜 수가 없었다. 그래서 다시 정보의 바다를 헤엄친 끝에 ... 해결책을 찾았다 !! ( carbenson 씨 땡큐 !!)


문제는 철자 였다. realm-recycler-view 가 아니라 realm-recyclerview 였다. 

이런 것 좀 제대로 써주지...ㅠㅠ 라는 생각이 들면서도 이렇게 쉬운 걸 놓쳐버렸다는 게 아쉬웠다. 

구글느님께 물어보면서 프로젝트 명을 많이 봤는데도 이 철자가 틀렸다는 걸 몰랐다니..


무튼, 

언젠가 안드로이드에서 RealmRecyclerView를 쓰실 분들은 이런 삽질을 덜 하시길..

728x90
728x90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