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글은 EBSi 박소현 선생님의 강의
[2024 수능개념] 완벽한 수능 준비! 박소현의 생명과학Ⅰ 2강을 수강하고 정리한 글입니다.
1. 귀납적 탐구 방법
- 많은 관찰을 통해 일반적인 원리나 법칙을 도출하는 탐구 방법
- 자연 현상의 관찰 -> 주제 선정 -> 관찰 방법과 절차 고안 -> 관찰 수행 -> 결과 분석 -> 결론 도출
2. 연역적 탐구 방법
- 자연 현상의 관찰 -> 문제 인식 -> 가설 설정 -> 탐구 설계 -> 탐구 수행 -> 결과 분석 -> 결론 도출 (예상과 다르다면 '가설 설정' 다시 단계로) -> 일반화
- 대조 실험
- 실험군 외에 비교를 위한 기준이 되는 대조군을 두어야 실험의 타당성이 높아짐
- 대조군 : 실험군과 비교하기 위해 아무 요인도 변화시키지 않는 집단
- 실험군 : 검증하려는 요인을 변화시키는 집단
- 변인
- 독립 변인
- 조작 변인 : 가설을 검증하기 위해 의도적으로 변화시키는 요인
- 통제 변인 : 실험 결과에 영향을 줄 수 있어 일정하게 유지해야 하는 변인
- 종속 변인
- 조작 변인에 의해 달라지는 변인 (결과에 해당하는 변인)
- 독립 변인
수능에서는 귀납적 탐구보다 연역적 탐구를 더 비중있게 다룸.
대조실험에서 다른 것들이 다 똑같은데 하나만 다른 게 조작 변인.
실험의 결과로 측정하고자 하는 게 종속 변인.
연역적 탐구 예)
가설 > "수능개념을 공부하면 성적이 오른다"
조작변인 > 수능개념
종속변인 > 성적이 오름
통제변인 > 수면시간, 공부시간 등 변해선 안될 요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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